안드로이드 / 한컴오피스 Viewer - HWP 등 한컴오피스 문서 보는 뷰어 앱

문서를 작성하는 것과 문서를 보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문서를 보기만 할 건데 문서를 작성하는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는 것은 경제적이지 않죠. 그래서 많은 소프트웨어가 보기만 할 수 있는 뷰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글과컴퓨터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글, 한셀, 한쇼로 만든 문서를 볼 수 있는 뷰어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한 가지 있습니다. 개인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기업 등이라면 한컴의 승인을 받아야 사용 가능합니다.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있나 싶지만, 제조사가 그렇게 한다는데 할 말이 없죠.

관공서에서는 문서를 주로 HWP 형식으로 만드는데, 그 문서를 기업에서 보려면 기업의 여러 정보를 제공하고 한컴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절대로 즐거운 일은 아닙니다. 그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지도 신경쓰이고...

그렇다면 모바일 앱을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한컴오피스 Viewer를 설치하고 폰에서 문서를 보면 됩니다. 작게 보인다는 문제가 있지만, 폰을 모니터에 연결해서 보는 등 잔머리를 쓰면 나름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한컴의 이런 정책은 바뀌어야 한다고 봅니다. 여러 가지 아름다운 이유를 대겠지만, 영업 목적의 DB를 모은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서를 배포하는 쪽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읽기 전용으로 배포할 때는 PDF 등 보는 사람이 쉽게 볼 수 있는 형식으로 배포를 해주는 게 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