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전자 울트라 노트북 15UD780-P.AX50K HDMI 버전

LG 울트라 노트북 15UD780-P.AX50K를 사용합니다. 여러모로 마음에 드는 제품입니다. 사양도 괜찮고, 가격도 적절하고, GTX 1050 그래픽 카드를 내장하고 있어 그래픽이나 동영상 작업하기에도 좋습니다. 하드디스크와 메모리를 쉽게 추가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아직 추가하지는 않았지만요...

그런데 노트북에 연결할 모니터를 알아보면서 단점이 생겼습니다. DP 포트가 없습니다. 4K UHD 모니터를 사려고 하는데 DP 포트가 없으니 난감합니다. HDMI 포트는 당연히 있는데, 4K에서 60hz 출력을 하려면 HDMI 2.0이어야 한답니다.

그래서 LG에 문의를 했더니...

HDMI 버전은 1.4라고 합니다. 그러면 4K에서 30hz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30hz는 영상 감상에는 무리가 없어도 컴퓨터 작업에는 불편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USB Type C가 있으므로 그걸 이용하면 됩니다. USB Type C to HDMI 케이블을 사서 연결하는 거죠. 가격은 2만 원 정도... 4K에서 30hz만 지원하는 것도 있으니 주의해서 사야합니다.

HDMI 2.0이 비싼가요? DP 포트가 없으면 HDMI라도 2.0을 달아주면 좋을텐데, 좀 아쉽습니다. USB Type C가 있으니 그렇게 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