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파일 이름 일괄 변경 해주는 프로그램 세가지

사진을 찍으면 자동으로 파일 이름이 생생됩니다.

기기마다 이름이 다르게 만들어지죠.

DSLR인 EOS 650D와 아이패드는 IMG로 시작하고 뒤에 일련번호가 붙습니다.

IMG_0001.jpg

넥서스5는 IMG 뒤에 찍은 날짜와 시간이 붙습니다.

IMG_20150322_123456.jpg

카메라앱인 싸이메라로 찍은 것은 IMG 대신에 CYMERA가 붙습니다.

CYMERA_20120603_174618.jpg

10년 전에 구입했던 삼성 디카는 S 뒤에 일련번호가 붙습니다.

S5002978.jpg

사진이 잔뜩 쌓이니 서로 다른 규칙의 이름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모든 사진 파일의 이름이 일정한 규칙을 따른다면 훨씬 관리하기 편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간이 중요하다면 파일명에 찍을 날짜를 넣고, 장소가 중요하다면 파일명에 장소를, 사진을 찍은 기기가 중요하다면 파일명에 기기 이름을 넣는 게 좋을 겁니다.

그래서 사진 파일 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았습니다.

FreeCommander

FreeCommander는 파일 매니저입니다. 이미지에 특화된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여러 파일 이름을 한번에 변경해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름 변경을 원하는 파일들을 선택한 다음 F2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원하는 조건으로 이름을 만든 후 [Rename] 버튼을 클릭하면 이름이 변경됩니다.

알씨

알씨는 이스트소프트에서 만든 이미지 뷰어/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파일을 선택한 후 F2를 누르면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포토스케이프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알씨는 가정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나, 기업에서 사용하려면 구입해야 합니다.)

주 용도는 이미지 편집이지만, 이름을 일괄 변경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어떤 것이 좋은가?

사진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기능만 따지만 FreeCommander가 가장 좋습니다. 가장 많은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보고 편집하면서 이름을 바꾸기에는 알씨나 포토스케이프가 좋습니다. 그 중 파일 이름 관련 옵션이 더 많은 것은 포토스케이프입니다.

개인적으론 FreeCommander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영어로 되어 있지만,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참고

Category

Created on 2015-03-23 1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