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S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PuTTY 사용법

PuTTY

리눅스 서버는 보통 SSH로 접속해서 관리합니다. SSH 접속을 위해서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제가 주로 사용하는 것은 PuTTY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가볍고, 무료입니다. 유료 프로그램에는 PuTTY에 없는 좋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겠지만, PuTTY는 제가 필요한 기능을 다 갖추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PuTTY는 여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설치 버전과 무설치 버전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무설치 버전은 putty.exe 파일 하나만 다운로드하게 됩니다.

기본 사용법

PuTTY를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창이 생깁니다.

Host Name에 서버의 도메인 또는 IP를 입력하고, Port나 Connection type은 서버 환경에 맞게 적절히 설정합니다. SSH 접속이라면 기본 포트는 22입니다.

정보를 입력 후 [Open]을 클릭하면 접속됩니다.

서버 접속 정보 저장하기

자주 접속하는 서버라면 접속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Saved Sessions 바로 아래에 있는 폼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 후 [Save]를 클릭하면 됩니다.

저장한 서버에 접속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1. 목록에 있는 이름을 더블 클릭한다.
  2. 목록에 있는 이름을 선택한 후 [Load]를 클릭하고 [Open]을 클릭한다.

보통은 첫번째 방법을 사용하고, 저장한 정보를 확인 또는 변경하고 접속할 때는 두번째 방법을 사용합니다.

 

글꼴 바꾸기

글꼴은 [Windows - Appearance]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한 글꼴은 현재 세션에만 적용되고, 계속 사용하기 위해서는 Session으로 이동하여 [Save]를 클릭해야 합니다. 글꼴은 접속하는 서버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접속 유지하기

보안을 위해 일정 시간 신호가 없으면 접속을 끊어버리도록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시간 간격이 너무 짧아서 작업이 어려우면, Connection에서 주기적으로 패킷을 보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도 현재 세션에만 적용되고, 설정을 유지하고 싶으면 Session에서 저장을 해야 합니다.

Category

Created on 2018-05-11 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