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소비 전력 계산 사이트, 소비 전력 계산 프로그램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려고 합니다. 말이 업그레이드지 계속 사용하는 부품보다 새로 사는 부품이 더 많습니다. 꽤 오래 사용하던 거라 새로 사는 거와 다를 바 없습니다. 생각해보니 계속 사용할 만한 게 케이스, SSD, 파워 정도인데...

파워가 좀 애매합니다. 300W 파워인데, 이번에 구입하는 부품 중의 하나가 GTX 1060 그래픽카드입니다. 상품 설명에는 400W 이상 파워를 쓰라고 합니다. 파워를 새로 살지 말지 고민입니다. 고민하는 이유는 갖고 있는 파워가 팬이 없는 무소음 파워이기 때문입니다. 다나와에서 400W 이상의 무팬 파워를 검색하니 20만원이 넘네요.

그래서 300W로 사용 가능한지 검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컴퓨터 사양을 입력하면 소비 전력을 추정해주는 사이트가 있더군요.

https://outervision.com/power-supply-calculator

Expert 모드와 Basic 모드가 있는데, Basic 모드에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351W 이상을 권장하네요.

https://seasonic.com/wattage-calculator에서 해보았는데, 비슷하게 나옵니다. 아... 파워를 사야하는 걸까요?

다른 것도 찾았습니다. 컴퓨터 정보를 출력하는 CPUID HWMonitor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니 사용 전압이 나오는 거 같은데, 정확히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 값들을 다 더하면 되는 걸까요?

이외에도 여러 커뮤니티의 글들도 검색해봤는데, 의견이 분분합니다. 300W면 충분하다는 글도 있고, 500W은 필요하다는 글도 있고... 외국 사이트도 뒤져봤는데 비슷하네요.

결국은 장착을 하고 돌려봐야 하는 걸까요? 그러다 망가지지는 않을까요? 파워의 소음을 견뎌야 하는 걸까요?

여러모로 머리가 아픈 하루입니다.

Category

Created on 2019-01-07 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