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UHD 모니터 구입할 때 주의할 사항

4K UHD 모니터를 샀습니다. 그러면서 알게된 몇 가지 정보를 메모합니다. 4K 모니터 구입을 계획하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직접 봐야 합니다.

4K 해상도가 어떤 느낌일지 눈으로 보고 구입을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계산 상으로는 일반적인 FHD 모니터 4개를 붙여놓은 거라 상상할 수 있겠지만, 눈으로 보면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는 다음처럼 다음처럼 나옵니다. 스크롤이 필요 없죠.

이러한 작업 공간이 많이 어색하다면 해상도가 조금 낮은 QHD 구입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모니터 크기와 글자 크기

4K 모니터의 크기는 보통 27인치부터 시작하는데, 27인치에서 글자를 보면 아주 작게 보입니다. 그렇다고 글자를  확대해서 사용하면 작업 공간이 줄어들게 되죠.

넓은 작업 공간을 위해 4K 모니터를 구입하는 거라면 32인치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도 작다고 느껴지면 40인치 이상으로 가야죠. 가격은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결국 눈으로 보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 꼭 매장 가서 글자 크기를 100%로 해서 확인해보세요.

그래픽카드 지원 여부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그래픽 카드가 4K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연결한 PC의 사양을 정확히 파악해야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건 4K를 지원해도 30hz까지만 가능하다면 곤란하다는 것입니다. 영상을 보는 데는 문제 없다고 하는데, 컴퓨터 작업할 때는 답답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우스 움직임부터 짜증이 밀려옵니다. 60hz 이상을 지원해야 합니다.

포트와 케이블

데스크톱이라면 거의 생기지 않는 문제인데, 노트북이라면 잘 따져봐야 할 게 포트입니다. 노트북은 HDMI 포트, DP 포트, USB Type-C 포트 등을 갖고 있는데, 그 포트들로 모니터와 연결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에 HDMI 포트가 있다고 해도, 그 버전이 1.X라면 4K 모드에서 60hz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HDMI를 사용해야 한다면 2.0 이상이어야 합니다.

모니터 상품 안내에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케이블이 나와있는데, 그걸로 충분한지 확인하고, 그렇지 않다면 케이블을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이때도 꼭 4K/60hz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Category

Created on 2019-06-20 12:37